디모데학교 전체메뉴

디모데학교

교육과정 > 교육과정운영 교육과정운영 TIMOTHY CHRISTIAN ACADEMY

실천가치 교육과정편제 교육과정운영

TCA 특성화교육과정 매일 경건의 시간, 성경의 기본 교리, 세계관, 정체성, 품성, 말씀과비전, 신앙캠프, 공동체성 함양을 위한 기숙사 생활 등의 핵심 교육활동을 기초로 하여, 하나님을 알고 그분을 경외하는 지식의 터 위에 모든 교육과정과 교육활동을 운영한다.

일반교과교육과정 ‘국가 수준 교육과정’(2009, 2015)을 기본으로 하여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신장하며 세계와 현상, 지식을 기독교적으로 이해하여 배움과 성장의 즐거움을 체험하도록 한다. 또한 전국단위 모의고사나 르네상스 영어 AR 포인트 등 표준화된 테스트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학습 능력과 성취도가 꾸준히 발전하도록 한다.

맞춤형 교육과정 기독교 세계관을 근간으로 한 우리학교의 핵심 가치가 뿌리가 되어, 학생들이 꿈과 비전을 향해 마음껏 자라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은 매우 탄력적이다. 교사 중심 개설 과목들이 위주인 일반교과 교육과정을 제공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 학습 수준과 성취 동기, 진로와 필요 등을 따라 학생 중심 과목들이 개설되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편성,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최대로 배우고 성장하도록 돕는다.

자기주도적 학습 하나님을 믿으며 꿈과 비전을 가슴에 품은 학생들은 누가 시켜서 하는 공부가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삶에 대한 고결한 책임감이 동력이 되어 배움의 주체로서 배워나간다. 모든 것이 하나님께 달려있는 것처럼 간절히 기도하며, 동시에 모든 것이 자신들에게 달려있는 것처럼 최선을 다하여 배운다. 배움의 과정에서 겪는 실패와 좌절은 그대로 성장의 디딤돌이 되어 마침내 성장과 성취의 즐거움을 만끽하며 배움의 기쁨을 누린다.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며, 기존의 교육과정을 발판 삼아 필요한 교육 및 학습 활동을 기획하여 운영해나가는 학생들이야말로 진정한 배움의 주체다. 교사는 최고의 교사이신 성령님이 그러하듯, 성령님을 의지해 그들의 배움을 도와주는 상담자요 조력자이며, 인도자요 안내자로서 그들 곁에서 함께 성장과 성취의 기쁨을 누린다. 학교는 이러한 배움이 일어나도록 유연한 관점을 갖고 교육관정을 편성 운영한다.

꿈과 비전 학생의 진로를 위한 효과적인 지원을 위해 다양한 표준화검사 및 진로체험탐색 활동을 실시하며, 진로에 맞는 교과 및 교육 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생의 진로를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담임 교사 외에 진로 트랙별 멘토 교사를 두어 지도한다.